본문 바로가기
헬스/건강

아티초크 효능 먹는법

by 메카닠 2023. 5. 30.

아티초크란?

아티초크(Artichoke)는 식용으로 쓰이는 식물로, 꽃봉오리 쪽이 아주 맛있는 과일로 알려져 있습니다. 남부 유럽 지중해 연안 쪽이 원산지로 2000년대 초부터 국내에서도 재배하기 시작한 식물입니다.

 

지중해 연안이 원산지인 만큼 바닷가에서 자라며, 온화하고 배수가 잘되는 토양에서 잘 자라는 편입니다. 따라서 우리나라는 겨울에도 따듯한 지역은 제주도 혹은 남부 지역 해안에서 재배하기 좋다고 하네요

꽃봉오리가 매력적인 아티초크
꽃봉오리가 매력적인 아티초크

 아티초크의 가장 독특한 특징은 꽃봉오리 인데, 크고 둥글며, 여러 겹의 푸르스름한 녹색잎으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이 부분은 전부 식용이 가능하며 , 보통 익히거나 삶아서 먹고 내부 쪽에 '심장'부분이 가장 맛있는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꽃봉오리는 보통 6~8월에 개화하며, 아름다운 가늘고 자주색 빛의 꽃을 피운다고 해요. 하지만 꽃이 개화하게 되면 식용으로서 가치를 잃어버리기 때문에 보통 꽃봉오리가 벌어지기 전 수확을 한답니다.

 

아티초크 꽃의 의미와 꽃말은 문화와 국가에 따라서 다양한 뜻을 가지고 있는데요, 희망, 평화, 미래에 대한 성공, 조화, 번영이 란 뜻을 가지고 있으며, 일본에서는 상처받은 마음 혹은 사랑, 고독, 곁에 있어줘 , 엄격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네요

 

아티초크 효능

아티초크는 예로부터 약용 식물로 사용했으며 특히 간, 담낭 치료에 많이 이용되었습니다.

또한 식이섬유, 미네랄, 비타민 등 다양한 영양소를 공급하는데 뛰어난 식물인데요,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여러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존재하므로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 손상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음

2. 칼로리가 적고, 섬유질 함량이 매우 높으므로, 다이어트나 변비 하는 사람에게 좋다.

하지만 과하게 섭취할 경우 오히려 변비 가능성이 존재하므로, 적정한 수분과 함께 섭취할 것. 또한 크론병 같은 장 질환환자등은 섭취를 제한해야 함

3. 소화 효소와 쓸개즙의 분비를 촉진함으로써 소화 불량 및 소화 기능 개선에 도움이 된다.

4. 시나린이라는 성분으로 인해 간기능 향상 및 손상 억제 숙취해소에도 좋다.

5.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성분이 존재하여, 수치를 개선하고 심혈관 건강에 이로움

6. 칼륨, 칼슘 같은 미네랄과 식이 섬유로 인해 혈당 조절에 용이하며, 혈압 관리하는데도 도움이 되어 고혈압, 당뇨병 환자에 좋다.

7. 비타민과 식이섬유 성분이 풍부해 관절염 예방 및 개선에 도움

8. 엽산, 베타카로틴, 루테인, 비타민K 성분들이 치매나 알츠하이머 같은 정신질환 예방과 치료하는데 좋다.

 

 

이외 여러 효능이 존재하는 아티초크, 맛과 먹는 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아티초크 먹는 법 , 맛

아티초크의 맛은 생으로 먹을 경우 쌉싸름하며, 후에 달콤한 맛이 은은하게 난다고 하며 익혀 먹을 경우 달달한 맛과 함께 맛이 진해진다고 합니다.

 

특히 속 안에 있는 '심장''(artichoke heart) 부분은 부드럽고 맛이 진하며, 매우 좋다고 하네요

 

식감은 고구마, 감자, 밤 같이 아삭하며 , 보통 꽃봉오리의 잎을 벗겨 속만 먹습니다.

 

보통 찌거나 구워서 먹지만 튀김, 샐러드, 티, 스튜, 파스타, 피클 등 여러 방법의 요리법이 존재합니다.

미묘한-맛의-아티초크
미묘한-맛의-아티초크

손질하는 법

 

1. 아티초크를 깨끗이 씻은 후 꽃봉오리 제일 상단과 하단의 줄기를 잘라 줍니다. 꽃잎 끝 부분은 쓴 맛이 있을 수 있으므로 잘라내는 게 좋습니다

2 물에 소금과 레몬즙을 넣은 후 중 약불로 30~45 분 끓인 후 찬물로 식혀 쓴맛을 없앱니다.

3. 중앙의 흰 봉우리가 나올 때까지 꽃잎을 손으로 하나씩 벗겨냅니다.

4. 잎을 다 벗겨낸후, 아티초크의 '심장 부분이 남게 되는데 칼로 겉에 두꺼운 껍질을 벗겨냅니다.

5. 남아있는 줄기심을 도려낸 후, 윗면에 털 같은 부분을 숟가락 등으로 파내서 제거합니다.

6. 심장은 따로 썰어서 마요네즈 등 소스와 같이 드시면 되겠습니다.

6. 잎은 찐 상태에서 그대로 먹거나 그릴, 오븐, 전자레인지 등으로 구워서 먹습니다.

7. 먹을 때 주의점은 잎 채로 통째로 먹으면 질기므로, 잎 안에 속 부분만 숟가락이나 이빨로 긁어서 먹는 게 좋은 방법입니다.

8. 조리하거나 남은 아티초크는 젖은 상태에서 랩이나 밀폐용기로 냉장보관을 하시고 1주일 안으로 신선하게 먹는 게 좋습니다.
 

 

 

더 오래 보관하실 경우 밀폐한 상태에서 냉동보관을 하면 수개월정도 보관이 가능해요.

 

그 외 다양한 요리법에서도 사용되므로 취향에 맞게 곁들여서 드시면 되며 , 생으로 먹는 방법도 존재합니다.

 

잎을 얇게 슬라이스 하여, 올리브오일, 소금, 레몬즙을 뿌려 샐러드처럼 먹는 방법이 있는데, 신선하고 어린 아티초크를 이용하는 것이 좋고 잎의 뾰족한 부분을 제거하고 먹는 게 좋습니다.

 

하지만 식감과 맛이 조리했을 때보다 떨어지므로 익혀서 먹는 게 제일 좋은 방법이에요

 

아티초크 부작용

1. 식이 섬유가 많이 포함돼 있으므로 과다 섭취 시 복통이나 설사, 구토 유발 가능성 존재

2. 국화과에 속하는 식물이므로 국화 알레르기나 돼지풀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먹지 않도록 유의해야 함.

섭취 시 열이 나고 메스껍거나 가렵고 붓는 증상 등이 나타나면 섭취를 당장 중단하고 가까운 병의원에서 진료를 봐야 한다.

3. 담즙을 촉진하는 작용 때문에 담관이 좁거나 폐쇄할 경우 역류하여 간 손상을 일으킬 수 있음.
쓸개질환 특히 담관 쪽 질환이 있는 사람은 의사와 상담 후 섭취를 할 것

4. 임산부는 태아에 영향이 있을 수 있으므로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음

 

개화하면-화려하나-식용으로써의-가치는-떨어진다.
개화하면-화려하나-식용으로써의-가치는-떨어진다.

아티초크 파는 곳

아티초크는 분말형태는 구하기 쉬우나  국내에서 구하기 힘든 채소로 인터넷 해외배송 혹은 간혹 백화점에서 팔 때 구매하여야 합니다.

 

작은 건 하나에 5000~6000원 에서 비싸면 10,000~20,000 사이까지 나갈 정도로 비싼 편인데요, 원래 비싼 채소라 다른 나라에서도 가격이 좀 나가는 편입니다.

 

하지만 한번 먹으면 헤어 나올 수 없을 만큼 매력적이라고 하는데요, 특별한 경험을 하고 싶다면 한 번쯤 구매해서 드셔보길 추천드립니다.

 

 

 

댓글